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경희대학교 아프리카연구센터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프리카는 이제 검은 대륙이라 불리던 과거의 오해를 떨쳐버리고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분야에서 전 세계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세기 후반 이후 민주화 과정을 통한 정치적 안정에 힘입어, 본격적인 경제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아프리카는 그 무한한 가능성으로 인해 갈수록 국제사회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연히 지구상의 마지막 블루오션으로 남아 있는 아프리카 지역을 향한 각국의 경쟁 또한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경희대학교 아프리카연구센터는 본격적인 아프리카 연구의 학문적 토대를 구축함으로서 국내외 아프리카 교류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2009년 아프리카연구소로 시작한 본 아프리카연구센터는 아프리카 지역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경제외교에 대한 기반연구를 두 축으로 하고 있습니다. 문화연구의 측면에서는 아프리카 지역의 고유문화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아프리카인들의 문화적 융합, 경계문화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경제외교에 대한 기반 연구는 아프리카의 경제개발 현황과 전망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입니다. 특히 프랑스어권 아프리카에 대해 강점을 가지고 있는 본 연구센터는 그동안 학술대회 및 세미나 개최, 번역서 발간 등을 통해 축적된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2015년 한국연구재단의 토대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저희 연구센터는 한국과 아프리카 국가들 간의 민관 교류를 비롯한 다양한 협력과 관련한 종합적 정보제공 센터의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경희대학교 아프리카 연구소는 아프리카 지역별 세부 연구, 국내외 학술적 교류, 국가기관 및 기업체에 대한 자문 및 정보 지원, 후속학문 세대의 육성 등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경희대 아프리카연구센터장  홍명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