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FRENCH

연구 > 연구수행사업

현대아프리카학 사전

현재 본 연구센터는 2015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토대연구지원사업(인문사회분야)에 선정되어 과제를 수행 중에 있다. ‘현대아프리카학 사전’ 연구는 ‘아프리카에 대한 편견 해소 및 바르고 정확한 이해’ 라는 기본 전제와 목표 의식을 가지고 현대 아프리카의 전방위적 정보를 담고 있는 디지털 사전 편찬을 위한 DB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기존의 아프리카에 대한 하드파워 중심 정책의 한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정치, 경제, 사회에 관한 정보와 더불어 소프트파워 강화를 위한 문화적 정보들의 보강과 심화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아프리카 전반에 대한 전문정보의 제공을 통하여 그동안 정치, 경제, 사회 등 사회과학의 일부 분야에만 편중되어 온 국내 아프리카연구의 지평을 문화, 역사 등의 분야로까지 넓힘으로써, 국내 아프리카 연구의 학술 인프라 범위를 확대하는 데 있다.

‘현대아프리카학 사전’ 의 필요성

아프리카에 대한  올바른 이해

아프리카 대륙이 가지고 있는 미래 성장가능성으로 볼 때 앞으로 아프리카와의 유기적인 교류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아프리카는 각 국가와 지역이 가진 정치·경제적 사안들과 괄목할 만한 성장잠재력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앞으로 단순한 자원조달의 원천이나 외교적 파트너로서가 아니라 미래의 국가전략 파트너로서의 아프리카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인 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

문화경제의 활성화

상대방의 문화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컬처노믹스는 한류 마케팅 등 단순한 문화 마케팅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에 기초한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컬처노믹스에 기초한 문화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가 중심의 정치, 경제, 사회적 정보를 넘어 상대방의 문화 이해를 위한 정보가 필수적이다. 한 국가 내에 서로 다른 민족들이 다른 문화양식을 향유하거나, 동일한 민족이 다른 국가에 귀속되어 있는 아프리카의 특수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한국-아프리카 교류는 피상적인 관계에 그치게 될 것이다. 본 연구팀이 아프리카 문화 소개의 시급성을 역설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프랑스어권 아프리카지역에 대한 정보 수집 및 분석

국내 아프리카 연구기관들의 연구 대상이 주로 영어권 아프리카 지역에 치중되어 있는 현실에 비춰 볼 때, 아프리카에 대한 균형 잡힌 총체적 이해를 위해서는 프랑스어권 아프리카지역에 대한 자료와 정보의 수집 및 분석, 그리고 이에 대한 제공이 필요하다.

 

‘현대아프리카학 사전’ 의 구조

본 과제는 아프리카 대륙 전체, 54개국을 연구 대상으로 오늘날의 아프리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국가별 정치, 경제, 사회, 그리고 문화 영역의 타겟 콘텐츠를 설정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DB화하는 작업을 연구 내용으로 한다. 국가별 검색으로 해당 국가의 개황 및 구성 민족, 문화 등의 정보 자료 접근이 가능하며, 동시에 주제별 검색의 기능으로 인물, 정치, 경제, 사회, 국가별 역사, 부족, 관습, 종교, 신화, 상징, 악기, 영화, 음식 등 분야별 정보 자료 접근이 가능한 이중 체계로 설계된다.